커뮤니티

분류1

자유게시판

제목

개인카페 운영하는데 케이크 제조판매 리스크만 커지네요

카페에서는 최근 다양한 종류의 디저트를 새롭게 개발해 선보이고 있어요.
사람들에게 인기가 좋은 마카롱부터 시작해서 레터링케이크 등등. 
특히 인스타에서 인기가 많은 제품들은 주로 맛과 모양이 다양한 제품들이죠. 
1인이 운영하는 카페의 경우에는 파리바게트, 투썸플레이스와 같은 프랜차이즈 카페와 달리
마카롱, 쿠키, 케이크 등 여러 메뉴를 선보이기보다 특정한 하나의 제품에 주력해 판매를 하기도 하구요. 
코로나로 인해 집에 있는 시간이 많아지면서 남녀노소 가리지 않고
레터링케이크 만들기를 취미로 가진 뒤 수익 창출의 생업으로 삼는 분들이 짧은 시간 안에 많이 늘어났습니다. 
규모가 큰 시장이 아님에도 여러 사람들이 몰리다 보니, 대기업들도 진출을 고민하는 상황이 되었죠.
한국의 케이크 시장은 주로 파리바게뜨, 투썸플레이스 등의 프랜차이즈 업체들이 주도해왔는데요. 
그동안 생일케이크주문제작에 대한 소비자의 목소리가 높았지만 만드는 과정이 쉽지 않아 진입이 어려운 시장이었죠. 
업체들은 잘 계산된 레시피를 바탕으로 짧은 시간 안에 많은 제품을 생산해야 더 큰 이득을 남길 수 있으니까요. 
레터링케이크는 사실상 수제케이크이기에 예술적인 부분이 많이 덧대져야하다 보니 정형화시키기가 쉽지 않죠.
그리고 만드는 과정이 오래 걸려 빠르게 이익을 취하기 쉽지 않은 품목이기도 하구요.
현재는 수제케이크 제작이 주부와 청년들의 취미나 생업 수단이 되고 있기도 한데요.
캐릭터케이크, 돈케이크, 떡케이크, 용돈케이크, 도시락케이크, 꽃케이크, 칠순케이크, 팔순케이크 등 소비자가 원하는 형태의 맞춤케이크는 무척이나 다양합니다. 
각 고객들이 원하는 형태로 주문제작이 들어가는 것이기 때문에 형식에는 별다른 제약을 두지 않는 다는 것이 특징이죠.
레터링케이크는 자유로운 작업이 가능한 영역이기에 예술 분야에 자신 있는 분들이 주로 도전을 해왔구요.
이렇게 서비스하는 개별 사업자가 많아서 대기업이 진출하기에는 어려운 분야겠죠.
인기를 끌기 쉽지 않은 영역이라 1년정도 지나면 일회적인 사업이었다고 하며 철수할테고요. 
저는 예술적 능력의 발휘가 필요한 영역에는 대기업이 섣불리 진출하지 않는 게 옳다고 생각합니다. 
세상에는 여러 디저트 종류가 있지만 다채로운 표현이 가능하기론 케이크가 으뜸이죠.
케이크주문제작이 규모도 작고 이미 가득 찬 시장이라고 하지만, 
개개인의 예술적 표현이 짙은 영역에 대해서는 해당 영역을 지켜주려는 노력이 필요하지요. 
다만 이제는 과다포화 상태라 개인들이 케이크로 업을 삼기에는 쉽지 않고,
수제로 수시간동안 정성스럽게 나온 하나의 결과물을 제조해서 파는것 역시 
역시나 효율이 크게 떨어져 오히려 매장운영에 해악이 되기도 하니,
제조업체에 의뢰해 판매만 하는 것이 가장 나은 방법인듯 보입니다.

0

추천하기

0

반대하기

첨부파일 다운로드

등록자hs조

등록일2021-10-19

조회수9,721

  • 페이스북 공유
  • 트위터 공유
  • 인쇄하기
 
거친 말, 욕설, 모욕 등은 삭제 처리될 수 있습니다.
댓글로 인해 상처받는 분이 없도록 서로 예의를 지켜 주시기 바랍니다. ~ ♬
스팸방지코드 :